서울창업허브 (창업교육)

  • Q. 서울창업허브 교육은 무료인가요?

    A.

    • 창업허브에서 진행되는 교육은 무료로 진행(일부 유료*)됩니다. 창업에 관심 있는 예비 창업자부터 사업을 경영하고 있는 창업기업까지 다양한 분야별 창업 교육이 진행 중이니, 아래의 일정을 참고하셔서 희망하시는 관련 창업 교육을 수강하시기 바랍니다.
      ※ 단, 과정에 따라 노쇼(No-Show) 방지를 위한 최소한의 자기 부담금, 간식비 등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부분은 각 과정 담당기관의 확인을 바랍니다.
    • 교육 일정 참고 : http://seoulstartuphub.com/hub/hubToday.do

  • Q. 교육 프로그램은 어떤 과정이 있나요?

    A. Hub Academy

    • 목적 : 분야별 전문 교육을 통한 우수 창업인재 및 스타트업의 역량 강화
    • 운영 : 민·관 기관이 보유한 창업 전문 교육을 연계하여, 창업허브 협력 운영
    • 분야 : 창업 기초(B/M, 사업화 등), IR 피칭, 4차 산업, 마케팅 등 약 70개 커리큘럼
    • 신청 : ‘19년 6월부터 창업허브 홈페이지를 통한 교육 일정 안내 및 과정 신청 가능
      (각 커리큘럼별 담당 기관이 신청 접수 및 운영 예정)
    ※ 진행·접수중인 과정 안내 : 매월 진행되는 과정에 대하여 순차적인 안내 제공
    http://seoulstartuphub.com/hub/noticeList.do (공지사항 내 “Hub-Academy” 검색)

    ※ 접수된 교육에 대한 신청 및 관련 문의는 각 게시글 본문에 기재된 신청 기관 담당자를 통하여 확인 바랍니다.

  • Q. 창업허브에서 창업 교육을 진행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 창업허브는 창업 교육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교육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세미나실 5개실, 대강당, 허브라운지, 계단형극장 등) 아래 대관 신청페이지에 추진하실 교육에 대해 작성 및 신청을 해주시면, 담당자가 확인 후 창업에 관련된 교육임이 확인되면 대관 승인이 가능하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대관 신청 및 운영 프로세스
      대관 일정 확인 - 대관 신청 (최소 7일전 예약) - 대관 승인 (신청 후 2~3일 소요) - 창업허브 홈페이지에 해당 일정 자동 등록 - 선정 기관별 교육 진행·운영
    • 대관 신청 : http://seoulstartuphub.com/hub/rentStep01.do
      ※ 접수된 교육에 대한 홍보, 운영 및 공간 정리 등은 각 신청 기관에서 직접 진행하셔야 하니 참고 바랍니다.

  • Q. 온라인으로 들을 수 있는 간단한 기초 창업 교육도 있나요?

    A. 법률, 세무 등 많은 스타트업이 요청한 창업을 위한 필수 교육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링크 : http://seoulstartuphub.com/edu/lectureList.do

서울창업허브 (입주)

  • Q. 올해 서울창업허브 입주 정책은 어떻게 되나요?

    A. 올해 서울시는 민간의 전문역량을 활용하여 기업의 성장을 촉진하고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국내외 VC, 액셀러레이터 등 민간파트너와 함께 우수기업 육성 및 후속투자 연계 프로그램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서울창업허브도 투자유망기업을 집중 육성할 수 있는 창업지원시스템 변화를 통해 서울시 종합보육센터의 컨트롤 타워 기능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 Q. 입주 자격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A. 신청일 기준 창업 후 7년 미만으로 우수한 사업아이템 및 사업수행역량을 보유하고 단기간 내 후속투자유치 및 글로벌 진출이 가능한 기업입니다.(중소기업창업지원법 의거 지원이 불가능한 업종 제외)
    자세한 사항은 공고문 및 입주신청홈페이지(http://www.applyhub.co.kr/)를 참고해주세요.

  • Q. 입주기업 모집 및 선발은 언제 진행되나요?

    A. 19년도에는 연중 상시적으로 입주기업을 모집·선발할 예정입니다. 매월 말 신청접수를 마감하고 익월 심사를 통해 최종 선정되며, 선정규모는 월 10개사 내외입니다.(공실 규모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자세한 사항은 공고문 및 입주신청홈페이지(http://www.applyhub.co.kr/)를 참고해주세요.

  • Q. 최대 몇 인실까지 제공되나요?

    A. 서울창업허브는 4인실에서 최대 15인실까지의 입주공간이 있습니다. 입주심사 결과에 따라 공간이 제공되며 이는 공실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Q. 입주기업에게는 어떤 혜택이 제공되나요?

    A. 전문분야 컨설팅, 민간기관과 연계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기술신용평가보고서 등이 제공되며 지원사업에 따라 별도의 자격요건과 절차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Q. 임대료는 어떻게 되나요?

    A. 현재 월별로 약 4,512원/㎡ 내외의 사용료가 부과됩니다. 단, 서울시 정책 변동에 따라 임대료가 부과될 수 있으며 공공요금도 변동될 수 있습니다.

  • Q. 서울에 사업자등록이 되어있어야 하나요?

    A. 입주신청 시 자격조건에 사업장소재지는 별도의 제한이 없지만 입주 선정기업은 입주개시일로부터 일정기간 이내 본점 또는 주된 사무소를 서울창업허브 주소로 필수 이전해야 합니다.

서울창업허브 (대관·촬영)

  • Q. Co-Working 공간은 어떻게 사용할 수 있나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나요?

    A.

    • 1층 공간

      1층은 창업 관심자라면 누구나 와서 자유롭게 이용하는 공간으로 아이디어 회의, 커뮤니티 조성, 팀 빌딩, 등이 형성되는 공간입니다. 활기차고 시끌벅적한 공간이므로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한 공간입니다.

    • 2층 공간

      층은 창업에 지속적인 준비를 거친 예비 창업자들이 이용하는 곳으로 조용한 분위기에서 자유롭게 창업을 준비하는 공간입니다.

  • Q. 서울창업허브 대관 시설 종류는 어떻게 되나요?

    A. 서울창업허브 대관 시설로는 크게 IR미디어룸(1실), 세미나실(5실), 아이디어룸(2실), 대강당(1실)이 있습니다.

  • Q. 각 시설별 부대시설은 무엇이 있나요?

    A. IR미디어룸에는 유/무선마이크, 전동스크린, 빔 프로젝터, 방음시설, 음향시설(콘솔, 스피커, 오디오믹서, 앰프 등) 등이 구비되어 있으며 세미나실에는 스크린, 빔 프로젝터, 강의탁자가 설치되어있습니다.
    대강당에는 무대, 음향/영상/조명 시설 및 조정실(콘솔, 이퀄라이저, 오디오 믹서, 앰프 등), 유/무선마이크, 스크린, 빔 프로젝터, 준비실(2칸) 및 보관 창고 등이 있습니다.

  • Q. 각 시설별 수용인원은 어떻게 되나요?

    A. 대강당 230명, 세미나실1 80명, 세미나실2 40명, 세미나실3 40명, 세미나실5 30명, 아이디어룸1 12명, 아이디어룸2 14명, IR미디어룸 40명, 계단형 극장 100명이며 위 숫자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 Q. 대관 가능 시설 정보를 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서울창업허브 홈페이지 -> 창업허브 소개 -> 시설(층별안내)을 클릭하시면 대관 시설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 Q. 서울창업허브에서 촬영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촬영승인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영상위원회 02-777-7092)

    1. 1. 촬영허가신청서 및 구비서류 작성 (제작사)
    2. 2. 신청서 제출 (제작사 → 서울영상위원회)
    3. 3. 사용허가 (영상위원회 → 제작사, 서울창업허브)
    4. 4. 촬영

서울창업허브 (주차시설)

  • Q. 서울창업허브 주차장 운영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A. 평일은 9시부터 21시까지 운영되며, 토요일을 포함한 공휴일에는 24시간 무료로 운영됩니다.

  • Q. 서울창업허브 주차장 이용 요금은 얼마인가요?

    A.

    • 일반 주차 시에는, 5분당 250원이 부과되며 30분 무료 회차 가능합니다.
    • 1일 주차 시에는, 하루 15,000원이 부과되며, 출차 시 징수합니다.
    • 단, 대형차량(2.5톤 초과 트럭 및 40인승 버스)은 주차 불가합니다.

  • Q. 서울창업허브 주차요금 면제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A.

    • 외부에 고정된 표시가 있는 언론, 외교용, 경찰, 소방 차량
    • 서울특별시 로고 부착 차량, 공무 수행중인 관용차량
    • 서울창업허브 자체 기획 프로그램, 행사 등을 위한 운송 차량
    • 국가, 서울시 주관 공공 행사 초청 및 공식적인 각종 위원회 위원 차량
    • 설치 작업, 계약, 시설공사, 물품납품, 용역 등 업무관련 업체 차량

  • Q. 서울창업허브 주차요금 할인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A.

    • 80%할인 차량
      • - 장애인자동차표지를 부착하고, 장애인이 탑승하여 장애인등록증을 제시한 경우
      • - 국가유공자 증서 제시한 경우
    • 50%할인 차량
      • - 저공해자동차 차량, 1,000cc 미만의 경승용차
      • - 다둥이 행복카드 소지자에 대하여 세 자녀를 동승한 차량
    • 30%할인 차량
      • - 다둥이 행복카드 소지자에 대하여 두 자녀를 동승한 차량
    • 5.18 민주유공자 증서를 소지하고 본인 소유의 비사업용 자동차를 직접 운전하거나 장애 정도가 심하여 타인으로 하여금 대리운전하게 하는 경우에는 1시간 범위 내에서 주차요금을 면제하고 1시간 초과 시와 1일 주차의 경우는 50%를 경감한다.
    • 주차요금의 할인 등에 따라 100원 미만의 단수가 발생할 경우 그 단수는 계산하지 아니 한다.
    • 입주기업 및 민간협력기관 등의 지원을 위해 주차권(1시간권)을 배부할 수 있다.
    • 결제앱을 통한 제로페이 결제 시 10%를 감면할 수 있다.
    • 기타 관련 법규에 의하여 요금이 할인되는 경우

창업투자 (엑셀러레이팅)

  • Q. SBA액셀러레이팅 사업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A. SBA액셀러레이팅 사업은 민간과의 협치를 통해 유망한 스타트업을 발굴하고자, 민간 투자기관 추천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벤처캐피탈, 액셀러레이터 등 민간 투자기관의 추천을 전제로 본 사업에 신청하실 수 있으며, 신청서에 해당 기관 담당자의 추천확인서를 첨부하여야 합니다.

  • Q. SBA액셀러레이팅 신청 조건이 있나요?

    A. SBA액셀러레이팅 사업 신청에 있어 업종의 제한은 없으나, 기본적으로 초기 창업 중심의 발굴 및 성장 지원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사 또는 연구소 중 최소 한 곳이 서울에 소재하여야 합니다.

  • Q. 어떠한 선정 과정을 거치나요?

    A. SBA액셀러레이팅 사업에 참가 신청하시어 총 4단계의 심사(1차 서면 – 2차 IR – 3차 예심 – 4차 본심)를 통해 우수 창업기업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성수 IT센터

  • Q. 성수IT종합센터에 입주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A.

    • 신청자격 : 창업 후 7년이내 IT분야 기업
    • 입주기간 : 기본 1년 + 연장 1년 (1회에 한하여 연장가능)
    • 지원내용 : 입주공간, 지원사업 제공 등

  • Q. 성수IT종합센터는 언제 입주기업 모집을 진행할 예정인가요?

    A. 성수IT종합센터는 특화산업 우수 창업기업 보육에 적정한 운영공간 조성을 위해, 2020년 상반기에 센터 시설 리모델링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입주기업 모집은 2020년 5월 이후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 Q. 메이커 교육을 받고 싶습니다. 어떤 프로그램이 있나요?

    A.

    • 대 상 : 메이커에 관심있는 예비창업자 등 서울시민 누구나
    • 신청방법 : 성수IT종합센터 홈페이지(http://www.ssitcenter.com)내 온라인 신청
    • 교육프로그램 : 기초장비(3D프린터 등) 교육: 월 2회
                                IoT메이커 교육: 분기별 1회
                                3D모델링 교육: 분기별 1회

  • Q. 서울앱비즈니스센터는 어떻게 이용하나요?

    A.

    • 대 상 : 서울소재 중소기업 및 예비창업자 등 서울시민 누구나
    • 운영방법 : 서울앱비즈니스센터 방문하여 신청서 작성 후 장비 대여
    • 운영시간 : 평일 10:00~19:00(점심시간 12:00~13:00)
    • 지원내용 : 앱 개발시 문제점 해결을 위한 컨설팅 제공, 테스트 공간 무료제공, 앱 개발 테스트용 최신 장비(11종 271대) 대여 등

외국인비즈니스지원

  • Q. 창업관련 상담을 받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되나요?

    A. 상담은 크게 기본 상담(창업절차, 업종별 인허가 등)과, 전문가 상담(법무, 세무, 회계, 관세, 금융, 지식재산권, 법률, 해외마케팅, 미용/뷰티, 패션/의류, 인사노무 등)으로 나누어 진행되고 있습니다. 모든 상담은 사전예약(전화 02-6361-4120 또는 이메일 sgcbiz@sba.seoul.kr)을 통한 방문상담으로 진행됩니다, 전문가 상담은 서울글로벌센터홈페이지(http://global.seoul.go.kr - 비즈니스 – 비즈니스컨설팅)에서 일정을 확인한 후에 예약하여 방문할 수 있습니다.

  • Q. 창업관련 교육을 받고 싶습니다. 어떤 프로그램이 있나요?

    A. 창업교육은 크게 법무부 창업이민종합지원시스템(OASIS)의 창업소양교육(OASIS-4)과 연계된 창업대학과 무역비자점수제와 연계된 외국인무역아카데미 과정이 있습니다. 창업대학은 회사설립과 운영에 필요한 10개 과목으로 구성되며, 한국어와 영어과정이 각각 운영됩니다. 창업대학 이수시 기술창업비자(D-8-4 비자)의 선택점수 25점을 취득하게 됩니다.
    외국인 무역아카데미는 외국인 주민의 전문 무역인 양성을 목적으로 무역업 창업에 필요한 11개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고, 모든 강의는 한국어로 진행됩니다. 무역아카데미 이수시 무역비자(D-9-1 비자) 발급을 위한 필수항목(무역전문교육이수) 10점을 취득하게 됩니다.
    이와는 별도로 한 분야를 심도있게 살펴보는 심화과정 및 세미나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Q. 서울글로벌비즈니스센터 인큐베이션 오피스에 입주하려면 어떻게 해야되나요?

    A. 서울글로벌비즈니스센터의 인큐베이션 오피스는 외국인 예비창업자 또는 입주일 기준 창업 1년미만의 기창업자가 지원할 수 있습니다.
    입주기간은 기본 6개월이며, 활동평가를 통해 1회에 한해 6개월 연장이 가능합니다(최장 1년).
    연2회(5월, 11월) 모집하며, 모집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글로벌센터 홈페이지(http://global.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Q. 외국인 창업대전은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A. 외국인 창업대전은 법무부 창업이민종합지원시스템(OASIS)와 연계하여, 입상자는 기술창업비자의 필수점수 25점을 취득할 수 있는, 외국인이 우수한 아이디어만으로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 Q. 비즈니스 네트워킹은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A. 비즈니스 네트워킹 프로그램은 외국인 (예비)창업자와 국내 기업간 동반성장을 위한 비즈니스 협업관계 구축과 안정적인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정보교류, 기업홍보·마케팅, 네트워킹 기회 등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Q. 외국인 취업박람회에 참가하려면 어떻게 해야되나요?

    A. 외국인 취업박람회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외국인 인재 채용을 희망하는 국내 기업과 외국인 구직자간의 만남의 장으로 년 1회 개최하고 있습니다. 참가신청과 기업면접신청은 취업박람회 홈페이지(http://www.seouljobfair.com) 또는 행사 당일 현장에서 할 수 있습니다. 기업과 구직자간 1:1 현장면접은 물론 이력서, 면접, 취업, 이미지, 비자 컨설팅 등의 부대행사를 함께 운영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취업박람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기업지원센터운영

  • Q. 서울기업지원센터는 어떤 일을 하나요?

    A. 서울기업지원센터는 서울특별시와 서울산업진흥원(SBA)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기업애로처리 전담기구로서, 서울지역 창업·중소기업의 기업애로를 신속·정확하게 해결하기 위해 전문상담 서비스 제공 및 서울시, 정부기관에서 추진하는 각종 기업지원정보를 종합 안내하고 있습니다.

  • Q. 서울기업지원센터의 상담분야는 무엇이 있나요?

    A. 서울기업지원센터는 창업을 포함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법률, 특허, 노무, 경영, 회계, 세무, 관세, 각종 지원사업 등 종합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담 내용에 따라 도시제조업, 4차산업, 디지털기술, 문화콘텐츠, 소상공인, 국내외마케팅 등 분야 별 상담을 추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 Q. 서울기업지원센터의 상담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서울기업지원센터는 온라인, 전화, 센터내방, 현장상담 총 4가지 방법으로 상담을 진행합니다. 다만, 센터내방 상담은 요일별 전문위원을 상이하게 운영하고 있어 상담예약 후 방문하셔야 하며, 기업현장상담은 서울 소재 사업자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Q. 서울기업지원센터의 상담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A. 서울기업지원센터의 상담신청은 홈페이지 및 유선전화를 통해 가능합니다.
    - 유선전화: 02-2133-3119
    - 온라인: 서울기업지원센터홈페이지(https://sbsc.seoul.go.kr) > 기업민원광장
                       > 기업자문일정(https://sbsc.seoul.go.kr/fe/minwon/schedule/NR_index.do)
                      또는 기업민원신청(https://sbsc.seoul.go.kr/fe/minwon/apply/NR_list.do?vocCd=1)

  • Q. 기업이 아니어도 서울기업지원센터에서 상담이 가능한가요?

    A. 서울기업지원센터는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예비창업자), 소상공인까지 상담대상을 특정 하지 않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만, 기업현장상담은 서울 소재 사업자를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Q. 서울기업지원센터의 운영시간 및 위치 문의드립니다.

    A. 서울기업지원센터는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 운영되며(12시~13시 점심), 서울창업허브 1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교통편 안내>
    • 자동차(마포구 백범로 31길 21, (구)한국산업인력공단 건물)
      주차공간이 협소하오니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 바랍니다.
      서울창업허브 유료 주차장 이용
    • 버스 (공덕역 2번출구 정거장 하차)
      • - 마을버스: 마포 10번
      • - 시내버스: 110A, 173, 604, 740, 7016, 7613
    • 지하철
      • - 5호선, 6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공덕역 하차하여 2번 출구 도보 5분